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블로그 협찬 광고 걸러내고 진짜 맛집 찾는 방법

기타

by 떠나고싶다 2021. 4. 12. 12:47

본문

728x90

좀 귀찮을 수는 있습니다만

내돈주고 사먹는 음식 이왕이면 맛있는 것으로 먹어야 후회할 일이 없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의 양심없는 리뷰와 평점을 걸러내는 법을 기록해봅니다.

 

일단,

1. Daum 검색과 Naver 검색으로 음식점 평점을 비교해봅니다.

전반적으로 Daum의 음식점 평점은 짠 편입니다.

리뷰도 네이버만큼 활성화되어있지 않은 편입니다만, 그만큼 솔직한 평을 볼 수 있습니다.

입맛이 막 까다롭지 않은 저에겐 맛이 괜찮다 느껴지는 데도, 평점이 2점대인 경우도 보았습니다.

따라서 다음 평점이 높으면, 좀더 신뢰도가 올라갑니다.

네이버는 전반적으로 높은 평점이 대부분입니다. 맛이 없는 집인데도 4점이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마 협찬 광고 등을 통해 올려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용산 전자랜드에 있는 남도한정식을 맛집이라고 올려둔 블로거의 신뢰도는 바닥이라고 보면 됩니다.

상을 제때 안치워서 한참 방치되고 파리 날리는 것은 기본, (위생 아웃)

김치전의 상태도 며칠이 지난 것처럼 말라 있고 (김치전 엄청 좋아함)

반찬 종류도, 양도 가격대비 너무 적습니다.

맛있으면 양 적어도 되는데, 그 가격에 맛도 없고 양도 적으면 말이 안됩니다.

(1인당 1만5천원가량 하는 메뉴 주문함)

그런데도 네이버 블로그에는 맛집이라는 글이 있고,(아마 광고비를 받거나 음식을 제공받았겠죠)

평점이 4점이 넘습니다. 

참고로 맛없고 별로라는 평가는 저 혼자만의 의견이 아니며, 저 가게가 맛집이라고 올린 해당 블로그 댓글을 보면 많은 이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문 경험을 계기로 네이버 음식점 평점에 대한 신뢰는 바닥을 쳤습니다.

내 아까운 돈..

 

 

 

2. 비슷한 시기에 같은 음식점(상품)에 대한 (블로그나 카페)글이 여러 개 올라와 있다. ->협찬 광고 의심

- 보통 1달 안에 원고료나 음식을 제공받고 글 쓰기를 요청받기 때문에, 1~2달 사이에 굳이 그 음식점이 같은 키워드로 여러 블로그가 검색이 된다면, 의심부터 합니다. 같은 시기 3개~5개 블로그 정도가 바로 검색결과로 뜬다면 못믿습니다.

 

3. 정말 맛집이라 여러 블로거가 방문했을 수도 있습니다. -> 댓글 확인

속은 사람들이 있다면 울분을 표하는 댓글이 남겨져 있을 것입니다. 어지간히 맛없지 않으면 사람들도 귀찮게 이미 먹은 것에 대한 글 굳이 신경 안씁니다. 그런데도 찾아가서 맛없다고 했다? 진짜 맛없는겁니다.((소중한 지갑))

 

4. 카페 글에서 맛집이라고 검색이 된다.(특히 해당 지역 거주자들의 카페)

- 카페는 블로그보단 사익(방문 조회수 등)을 위한 글이 덜 올라오는 편이라 조금 더 믿음이 갑니다.

맘카페의 평가도 엄격한 편이라 거기서 맛있다고 한다면 진짜 맛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와중에 카페에서도 광고글을 올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사람들은 또 여러 카페에 비슷한 글을 올리기 때문에 2번 항목을 참고하여 같은 글이 같은 시기에 여러 카페에 올라오면? 광고다. 땅땅.

 

5. 내가 방문한 곳 중 맛있다고 느꼈던 집이 있는 블로그의 글 신뢰,

반대로 방문한 곳 중 맛없었던 곳을 맛집이라고 올린 블로그는 거르고 보기.

- 맛집 블로거라고 한다면 아마 맛집이라고 올린 곳이 한두개가 아닐텐데, 블로그 내에서 검색해보거나 목록에서 다른 글이 보일텐데 거기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6. 네이버 리뷰를 봐야겠다면 영수증 리뷰를 참고(실제 영수증이 있는 방문자만 쓸 수가 있습니다만 영수증 인식이 잘못된 장소를 인식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기 때문에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7. 한창 유행하던 방법, 비속어 섞어 검색하기. '존맛' 'JMT'

- 그렇지만 이제 이 패턴도 파악이 되어버려서 거르기가 좀 어려워졌습니다.

 

8. 오히려 파워블로그 말고 '비'파워블로그의 글을 참고하기(다음페이지 다다음페이지로 넘기기~)

- 아직 협찬 받을만한 규모가 아닌 분들의 블로그는 그래도 솔직하고 믿음이 가지 않겠나 하는 생각입니다.

 

9. 특정 지역과 특정 메뉴를 검색할 것.

-예를 들면, '연희동 가라아게' 이런식으로. 구체적으로 검색할 수록 정확한 정보가 나오기 쉽습니다.

서울 맛집 이렇게 치면 이제 광고가 많이 나오는 것이고... 거리도 너무 다양하게 먼 거리인데도 검색이 나옵니다.(짜증)

 

 

여기까지 그나마 찾아낸 꿀팁입니다.

 

* 맛집 찾을땐 네이버 블로그 거의 안보게 되었습니다. 제목만 보고 참고하는 편입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